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이키: 탄생, 성장 그리고 최근 비즈니스 챌린지

by 찰리멍거 2024. 7. 16.


나이키의 유래

Nike, Inc. 는 운동화, 의류 및 장비로 유명한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성공적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1964년 1월 25일 오레곤 대학교 육상 선수 Phil Knight와 그의 코치 Bill Bowerman에 의해 Blue Ribbon Sports(BRS)로 설립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고품질의 운동화를 일본에서 더 낮은 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다는 Knight의 믿음에서 탄생하여 운동화 시장의 독일 지배에 도전했습니다.



초기 및 이름 변경

처음에는 Blue Ribbon Sports가 일본 신발 브랜드 Onitsuka Tiger(현재 ASICS)의 유통업체로 운영되었습니다. 회사의 첫 번째 소매점은 1966년에 문을 열었고, 1971년까지 Onitsuka Tiger와의 관계가 긴장되면서 BRS는 자체 신발 라인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학생 캐롤린 데이비슨(Carolyn Davidson)이 단돈 35달러에 디자인한 아이코닉한 스우시 로고가 특징인 첫 번째 신발은 1972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브랜드는 회사의 야망과 경쟁 정신을 상징하는 그리스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따서 나이키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의 확장

나이키의 성장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전략적 마케팅, 제품 혁신, 운동선수 지지를 통해 가속화되었습니다. 회사의 첫 번째 주요 혁신은 1974년 Bowerman이 와플 아이언을 사용하여 새로운 유형의 밑창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한 "Waffle Trainer"의 탄생과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1984년 농구의 전설 마이클 조던의 영입은 결정적인 순간이었습니다. 1985년에 출시된 에어 조던 라인은 기능성과 패션을 결합하고 운동화를 문화적 현상으로 만들면서 운동화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 시대에는 1988년 도입된 "Just Do It" 슬로건을 포함한 나이키의 유명한 광고 캠페인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글로벌 확장 및 다각화

1990년대에 이르러 나이키는 세계적인 강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런닝화뿐만 아니라 각종 스포츠용 신발, 의류, 스포츠 장비까지 제품 라인을 확대했다. Nike는 Converse 및 Hurley와 같은 브랜드를 인수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다양한 시장 부문에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디자인과 기술에 대한 Nike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1987년 Air Max, 2000년 Nike Shox, 2012년 Flyknit 기술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회사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수용하여 오래된 신발을 새 제품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1993년 Nike Grind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최근 비즈니스 과제 : D2C 사업으로 인한 매출 부진

운동화 및 의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Nike, Inc.는 비즈니스 전략, 특히 D2C(Direct-to-Consumer) 접근 방식과 관련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소비자와의 브랜드 연결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Nike는 D2C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 추세로 인해 판매 부진이 나타났습니다. 


나이키의 D2C 전략

Nike의 D2C 전략에는 자체 소매점, 웹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Nike는 브랜드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고 귀중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며 중개자를 배제하여 더 높은 이윤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Nike D2C 전략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키 스토어: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실제 소매점입니다.
  • 전자상거래 플랫폼: Nike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판매
  • 디지털 혁신: Nike Training Club 및 SNKRS 앱과 같은 도구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매출 부진 요인

D2C 접근 방식의 잠재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최근 매출 부진의 원인이 된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급망 중단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광범위한 공급망 중단이 발생하여 Nike의 제품 제조 및 유통 능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아시아 주요 제조 허브의 공장 폐쇄로 인해 제품 부족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중단으로 인해 재고 수준이 영향을 받아 온라인과 실제 매장 모두에서 제품 가용성이 낮아졌습니다.

Nike는 D2C 전략을 재평가하여 직접 판매와 제3자 소매업체와의 파트너십 간의 균형을 찾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공급망 탄력성을 강화하고 재고 관리를 개선하는 것이 핵심 영역이 될 것입니다.


2. 재고 관리 문제

Nike가 D2C 모델로 전환하려면 재고 관리에 상당한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여러 채널(온라인, 실제 매장, 제3자 소매업체)에서 재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복잡합니다. 재고를 잘못 관리하면 일부 품목은 과잉 재고가 되고 다른 품목은 품절 상태로 유지되어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전자상거래 과제

전자상거래는 성장했지만 경쟁 심화, 사이버 보안 위협, 물류 복잡성 등의 과제도 안고 있습니다. 원활한 온라인 쇼핑 경험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웹사이트 다운타임, 느린 배송 시간, 반품 처리 등의 문제로 인해 소비자가 단념할 수 있습니다.


4. 경제적 상황

인플레이션, 소비자 지출 습관 변화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소매 판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비자는 운동화 및 의류에 대한 임의 지출보다 필수 구매를 우선시하여 Nike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시장 포화 및 경쟁

운동화 및 의류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Adidas, Under Armour 및 신흥 브랜드와 같은 경쟁업체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Nike가 D2C 판매에 의존한다는 것은 앞서 나가기 위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차별화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6. 소비자 행동 변화

팬데믹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소비자 행동의 변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이는 Nike의 D2C 전략과 일치하지만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한 기대가 더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배송 지연이나 열악한 고객 지원과 같은 서비스 중단은 빠르게 판매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

소규모 유통업체에서 글로벌 브랜드 리더로 성장한 Nike의 여정은 Nike의 전략적 비전, 혁신, 마케팅 능력을 입증합니다. 변화하는 시장 역학과 소비자 선호도에 적응하는 회사의 능력이 성공의 핵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진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은 Nike가 리더십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지속적인 과제를 제시합니다. Nike는 기술,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관행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운동 능력의 우수성과 문화적 영향력을 이어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2C 전략에 대한 Nike의 초점은 기회와 도전을 모두 제시합니다. 최근의 판매 부진은 이러한 접근 방식을 탐색하는 데 있어 일부 어려움을 강조하지만 공급망 탄력성, 고객 경험 및 혁신에 대한 전략적 조정과 투자는 Nike가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Nike는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운동화 및 의류 시장의 리더로서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